보오 레이트(baud rate)란 1초당의 변조횟수인데, RS232C 인터페이스에서 변조횟수와 전송속도(bps:bit per second)가 일치하므로 단위로서는 보오(baud) 또는 bps가 사용된다. 데이터의 전송속도는 송수신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실행속도와 통신 케이블 등의 통신매체의 특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 보오는 1초당 변조횟수이고, bps는 1초당의 전송 횟수이다. 따라서 변조방식을 연구하면 1회의 변조에 의해 2비트 또는 그이상의 정보량을 전송할 수 있다. RS232C 인터페이스는 전압의 High와 Low로 변조(AM 변조)하고 있으므로 1회의 변조로 1비트의 정보량을 전송하는 셈이 되며, 보오와 bps는 일치한다.


데이터 통신 속도

 

   데이터 전송 속도는 비피에스(BPS : Bit Per Second) 또는 보오 레이트(BAUD Rate)로 나타낸다.

   BPS란 1초에 몇 개의 비트가 전해지는가를 말한다. 1200BPS는 1초에 1200개의 비트가 전달되는 것이며, 9600BPS는 1초에 9600개의 비트가 전달된다. 그러나 보오 레이트(Baud Rate)는 약간 다르다.

   대부분의 신호 전달은 하나의 신호에 하나의 비트로 대응된다. 이 경우에는 비피에스와 보오 레이트가 같다. 그러나 하나의 신호에 두개 또는 세 개의 비트가 전달되는 경우도 있다. 두개인 경우는

   디비트(Di-Bit), 세 개인 경우는 트리비트(Tri-Bit)라고 하며, 네 개인 경우는 쿼드비트(Quad-Bit) 라고 한다.

   보오 레이트는 1초에 몇 개의 신호가 전달되는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디비트를 이용하여 1200BPS로 통신을 하는 경우에 보오 레이트는 1200의 반인 600 BAUD가 되며 트리비트인 경우에는 BPS의 ⅓인 400 BAUD 이다. 신호와 비트의 대응은 변복조에 관련된 것으로, 고속 통신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효율과 정확성이 높은 방법을 택하여 통신을 하게 된다.

Posted by 응이

Dream come true.
응이

달력

태그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