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오는 1초당 변조횟수이고, bps는 1초당의 전송 횟수이다. 따라서 변조방식을 연구하면 1회의 변조에 의해 2비트 또는 그이상의 정보량을 전송할 수 있다. RS232C 인터페이스는 전압의 High와 Low로 변조(AM 변조)하고 있으므로 1회의 변조로 1비트의 정보량을 전송하는 셈이 되며, 보오와 bps는 일치한다.
데이터 통신 속도
데이터 전송 속도는 비피에스(BPS : Bit Per Second) 또는 보오 레이트(BAUD Rate)로 나타낸다.
BPS란 1초에 몇 개의 비트가 전해지는가를 말한다. 1200BPS는 1초에 1200개의 비트가 전달되는 것이며, 9600BPS는 1초에 9600개의 비트가 전달된다. 그러나 보오 레이트(Baud Rate)는 약간 다르다.
대부분의 신호 전달은 하나의 신호에 하나의 비트로 대응된다. 이 경우에는 비피에스와 보오 레이트가 같다. 그러나 하나의 신호에 두개 또는 세 개의 비트가 전달되는 경우도 있다. 두개인 경우는
디비트(Di-Bit), 세 개인 경우는 트리비트(Tri-Bit)라고 하며, 네 개인 경우는 쿼드비트(Quad-Bit) 라고 한다.
보오 레이트는 1초에 몇 개의 신호가 전달되는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디비트를 이용하여 1200BPS로 통신을 하는 경우에 보오 레이트는 1200의 반인 600 BAUD가 되며 트리비트인 경우에는 BPS의 ⅓인 400 BAUD 이다. 신호와 비트의 대응은 변복조에 관련된 것으로, 고속 통신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효율과 정확성이 높은 방법을 택하여 통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