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비트] 0과 1조합으로 된 최소단위

8 비트가 모여야 1MB

영문은 한글자 1바이트며 한글은 2바이트이며

=1024Byte

1024Byte = 1KB(킬로바이트)

1024KB = 1MB(메가바이트)

1024MB = 1GB(기가바이트)

1024GB = 1TB(테라바이트)


브로드 캐스트(Broad cast)

브로드 캐스트 전송 방식은 하나의 송신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보내는 방법으로 원하든 원하지 않든 보내는 정보 사용되는 브로드캐스트, 이 용어는 때로 특정한 회원들이 아니라, 부서나 회사 전체 등과 같이 그룹의 모든 회원들에게 보내어지는 전자우편이나, 메시지 배포 등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된다. 다른 예 로는 방송 프로그램 같은 경우 원하든 원하지 않든 누가 보던 않보던 상관없이 제시간이 되면  나가는 방송 같은 형식과 같다

(예)지하철 방송 및 버스 광고 정거장 안내음 및 회사내 메일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로드 캐스트 형식



유니 캐스트 (uni cast)

유니 캐스트 전송 방식은 하나의 송신자가 다른 하나의 수신자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이 모두 유니캐스트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룹 통신을 위하여 다중 수신자들에게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할 경우 유니 캐스트 전송방식을 이용한다면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패킷을 다수의 수신자에게 각각 여러 번 전송해야 하며, 이러한 동일한 패킷의 중복전송으로 인해 네트웍 효율이 저하된다. 또한 수신자 수가 증가할 경우 이러한 문제점은 더 커지게 된다.

(예)전화 및 귓속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 캐스트 형식



멀티 캐스트 (multi cast)

멀티캐스트 전송방식은 하나 이상의 송신자들이 특정한 하나 이상의 수신자들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인터넷 화상 회의 등의 응용에서 사용한다.

반면 멀티캐스트 전송이 지원되면 송신자는 여러 수신자에게 한 번에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여, 데이터의 중복전송으로 인한 네트웍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멀티캐스트 전송이 일반적인 유니 캐스트 인터넷 응용 분야와 다른 점은 우선 그 전송 패킷에 있다. 일반적으로 TCP/IP 상의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의 송신자가 이를 수신할 수신자의 인터넷 주소를 전송 패킷의 헤더에 표시해 패킷을 전송한다. 그러나 멀티캐스트 전송을 위해서는 헤더에 수신자의 주소 대신 수신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그룹 주소를 표시하여 패킷을 전송한다.

멀티캐스트 전송을 위한 그룹 주소는 D-class IP 주소 (224.0.0.0∼239.255.255.255)로 전세계 개개의 인터넷 호스트를 나타내는 A, B, C-class IP 주소와는 달리 실제의 호스트를 나타내는 주소가 아니며, 그룹 주소를 갖는 멀티캐스트 패킷을 전송받은 수신자는 자신이 패킷의 그룹에 속해있는 가를 판단해 패킷의 수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예) 강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티 캐스트 형식

Posted by 응이

Dream come true.
응이

달력

태그목록